우리밀 효능 및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차이점.

반응형

 

은 농업의 기원과 더불어 재배되기 시작한 가장 오래된 식량 작물로써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세계 곡물 생산량 등 옥수수에 이어 2위를 차지하였다.

 

우리나라의 밀 생산량은 많지 않지만 1960년부터 값싼 밀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밀 소비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농업인과 소비자가 '우리밀 살리기 운동'을 시작하고, 연구를 통해 우리밀의 안전성과 면역력, 노화억제 기능이 밝혀져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식재료가 되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주식 작물로써 섭취하는데 90% 이상을 제분하여 국수, 빵, 과자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하고 낱알로는 맥주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우리밀-소개하는-사진이다.
건강한 먹거리 우리밀.

 

 

우리밀, 밀가루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차이점.

밀은 알곡 상태로 이용되는 쌀이나 보리와는 달리 주로 빻아서 가루로 이용된다. 밀의 경우 타 곡류에 비해 분말화가 잘되고 통곡 상태에서 분말화한 후 겉껍질인 밀기울과 배아(씨눈)의 분리가 용이해 배유(씨젖) 부분만을 별도로 추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밀은 알곡을 통째 부셔서 가루를 낸 다음, 다시 채로 치는 과정에서 밀의 가루, 즉 밀가루가 만들어진다. 이 과정을 제분이라 한다.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단백질(글루텐)
함량
11~13% 8~10% 6~8%
용도 면, 부침 과자, 케이크
특징 입자가 거칠고
가늘며 보슬함
강력분과 박력분의
중간 형태
입자가 곱고
쉽게 뭉쳐짐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밀가루는 글루텐 함량에 따라 강력분 ・ 중력분 ・ 박력분 등으로 나뉘는데, 강력분은 제빵용으로, 중력분은 제면용과 다목적용으로 쓰이며, 박력분은 제과용으로 쓰인다.

 

보통 글루텐의 양이 많고 질이 좋을수록 반죽의 점탄성이 높아서 빵이 잘 부풀고, 단백질 함량이 적을수록 부드러운 케이크나 비스킷 적성이 우수하다.

 

대체로 제빵용 밀가루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과자용은 단백질 함량이 낮으며, 국수용은 중간인 것을 사용한다.

 

우리나라 밀 품종에는 국수용으로 적합한 금강밀 ・ 새금강, 제빵 특성이 우수한 백강 ・ 조경밀, 과자용으로 적합한 고소밀 등이 있다.

 

 

우리밀 효능 및 영양성분.

밀의 주성분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다. 그밖에 칼슘과 인이 다른 곡류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B1은 밀의 배아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2도 고루 분포되어있다.

 

1. 모발의 건강.

줄기세포의 증식 효과를 촉진함으로써 모발의 노화를 방지하며, 모발 표면의 매끄러움이나 윤기, 색상 선명도 및 강도를 증진시킨다.

 

2. 다이어트 효과 및 변비 예방.

통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조절, 다이어트, 변비 등의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항산화 및 항균 활성.

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풍부하며 체내 활성 산소증을 제거, 통밀은 미생물에 의한 오염을 저해하고 산패를 막는 항산화 및 항균 효과가 강하다. 미생물이나 곰팡이들의 생장을 억제하는 성분은 주로 밀 배아에 존재한다.

 

 

구입요령 및 보관법.

통밀.

  • 구입법 : 골과 씨눈이 선명한 것이 좋다.
  • 보관법 : 통밀은 지방산으로 인해 산화되기 쉬우므로 밀봉 후 냉장 보관한다.
  • 보관기간 : 0~5ᵒC, 15일 이내.

밀가루.

  • 구입법 : 우리밀은 순백색에서 크림색을 띠고 입자가 가늘며 덩어리가 없는 것이 좋다.
  • 보관법 : 시원하고 건조한 곳이 좋으며 개봉한 곳을 꽉 막아야 벌레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밀가루는 종류와 등급이 다양하므로 포장지에 적힌 설명을 잘 보고 용도에 맞게 필요한 양만 덜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밀가루는 고운 입자이기 때문에 주변의 수분이나 냄새를 잘 흡수한다. 따라서 화장품, 세탁비누, 등유, 나프탈렌과 같이 냄새가 강한 물건과는 함께 두지 말아야 한다.

 

밀과 함께하면 더 좋아!

밀은 미나리와 궁합이 잘 맞으며, 우유나 찹쌀과 함께 사용하면 밀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요리 정보 ❮ 건진국수 ❯

▶︎ 재료 :

밀가루(3컵), 생콩가루(1컵), 소금(2작은술), 물(1컵), 닭(1마리), 달걀(1개), 김(2장), 간장(3큰술), 고춧가루(1큰술),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후춧가루.

 

▶︎ 만들기 :

  1. 밀가루와 생콩가루를 섞어 소금물로 반죽하여 밀어 면을 만든다.
  2. 닭, 마늘, 대파를 넣어 끓이다가 닭이 익으면 건져내고 육수를 면포에 걸러 소금 간을 한다.
  3. 건져낸 닭은 살을 발라 잘게 찢고 황백지단(달걀지단)과 김을 구워 채 썰어 고명을 준비해 둔다.
  4. 국수를 삶아 찬물에 씻어 건져내어 그릇에 담아 육수를 붓고 고명(닭살, 황백지단, 김)을 올린다.
  5. 기호에 따라 양념장으로 간한다.

 

 

더보기

* 출처 (사진, ) : 1유형(건강을 부탁해! 토종곡물, 책임 연구원: 조수묵 ) 3유형(책임 연구원: 이성현 님의 '우리 몸의 건강지킴이 기능성 슈퍼 곡류)으로 개방된 한국문화정보원, 공공누리, 국립 농업과학원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여 참고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